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나의 일상/나의 자격증 활동

한 번에 붙은 식품산업기사 최종 합격 후기(공부방법&꿀팁,책추천,준비물)

식품산업기사 필기후기

 

 

공부방법

저는 독학으로 식품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했는데요. 필기와 실기 어떻게 준비하고 공부했는지 알려드릴께요.일단 필기는 크라운 1800제 문제집을 샀어요. 총 3회독을 했는데요. 1단계로 형광펜으로 밑줄 그으면서 1회독, 2단계로 문제풀면서 2회독(정답표시x), 3단계로 2단계에서 안풀렸던 문제들 다시 풀기방법으로 1달정도 공부했습니다.

 

제가 봤던 시기인 2020년도 1,2회차 통합일 때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었다고 했는데, 무난히 잘 통과했습니다. 필기같은 경우는 cbt문제집만보고 들어가시는 분들도 있어서 케바케인 것 같아요. 각 과목당 40점 이상 맞추고, 전 과목에서 60점 이상으로만 맞추면 되니까 큰 부담을 갖기 보다는 합격기준선만 잘 맞춰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식품산업기사 필기 준비물

식품산업기사 필기 준비물로는 신분증, 수험표, 컴싸입니다. 시험보기 전 볼 책정도 챙겨가시는게 좋습니다.

 

 

식품산업기사 실기후기- 청강문화산업대

 

 

공부방법

실기가 저한테 문제였는데요. 학교에서 한 번 식품분석실험을 들은 거 외에는 실험기구들을 만져보지 못했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됐고, 두렵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도전해봤어요. 저는 독학으로 준비했는데, '식생재훈'님의 자료를 제일 많이 참고했습니다. 각 실험마다 과정을 자세히 써놨더라구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적어가면서 머릿속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있는 식품산업기사 영상들을 참고하면서, 시험이 가까워졌을 때는 시뮬레이션을 많이 해봤습니다. 이 시뮬레이션 하는게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실제 실험상황이라고 생각하고 해보니까 상상도 잘되고, 실제로 시험장 갔을 때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총 2주정도 준비했고, 시험준비물, 시험과정, 구두 시험, 빈칸 넣기(공전)을 중심으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시험장소는 청강문화산업대로 갔고, 오전 9:30분에 시험을 봤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 생각보다 안에 들어가야지 있는 학교여서 꼭 자가용을 타고 오시거나 전날밤 인근숙소에서 묵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주변에 버스가 다녀도 배차간격이 크다고 해서 놓치거나 시간이 안 맞아버리면 시험장에 늦게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는 길이 쉽지 않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최적의 경로로 선택하시길 바라요.

 

식품산업기사 실기 준비물

 

 

식품산업기사 준비물로는 실험용가운, 주민등록증, 수험표, 계산기, 필기구, 네임펜 정도 입니다. 저는 블로그에 비닐장갑, 실험장갑가져가야 한다고 했는데, 실험실에서 다 나눠주더라구요. 가져갈 필요 없습니다. 그거 말고는 잘 챙기셔야됩니다.

 

실험보고 난 후 느낀점&꿀팁

 

 

실기시험을 보고 나왔는데요, 제가 내린 결론은 굳이 25만원씩 교육 들을필요 없고, 시중에 있는 자료들 잘 활용하면서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식품산업기사블로그와 유튜브만 잘 찾아보고 머릿속에 잘 정리해서 시뮬레이션해봐도 좋은 결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시험준비물, 시험과정, 구두 시험, 빈칸 넣기(공전) 내용 꼼꼼히 잘 숙지했는지 자가점검 잘하시고 실험장 가셔야합니다. 그와 더불어 실기시험을 보면서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나는 실험 잘 할 수 있고, 다 숙지하고 있다','누구보다 실험 잘 할 자신있다' 라는 베짱을 갖고 실험에 임하게 되면 감독관님들도 잘 봐주시고, 실험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하면서 실수한 부분들이 있었어요. 도가니집게로 도가니를 들고 통에서 도가니를 반쯤 열고 식히고, 닫아야했는데 그 과정을 뺴먹었습니다. 제가 첫주자여서 다른 분들 참고하지도 못하고 바로 이 부분으로 감점당했어요. 왜냐하면 다른 분들 뒷번호이신 분들은 앞번호가 하는거 기다리면서 어떻게 하는지 볼 수 있거든요. 그리고 배지에 획선도말할 때도 배지에 예쁘게 획선도말하지 못했어요. 순서대로 획선도말하긴 했지만, 배지가 두꺼워서 도말하면서 배지가 좀 찢어졌습니다. 이렇게 큼직한 두 개 실수를 했는데도 78점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자신감가지시고 식품산업기사 준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 )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