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들/유익한 봉사 지식

자원봉사에 대한 모든 것「봉사의 의미/특성/필요성/가치/자세/역할/영역/유형」



자원봉사의 의미

 

 

자원 봉사 활동은 스스로 원해서 남을 받는 일이라는 뜻이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것은 받다는 것입니다. 어려운 이웃을 단순히 돕는 것이 아니라 받드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도움을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원봉사의 특성

 

1. 자발성, 자신의 의사로서 시간과 재능, 경험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에 아무런 대가 없이 활동하는 것입니다.
2. 무보수성,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금전적 대가를 받지 않는 것
3. 공익성, 이웃과 지역사회 내에 산재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활동하는 것
4. 지속성, 일정기간 동안 지속성과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

자원봉사의 필요성

 

삶의 보람을 얻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은 자신의 존재가치와 긍질을 확인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얻게되는 영역입니다.
자기성장 기회가 됩니다. 자원봉사를 통하여 개인은 자신의 능려과 재능을 활용하고 향상시키길 수 있으며, 봉사활동 과정에서 인격 성숙을 도모하고, 자신을 재발견하며, 나아가 유용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계기가 됩니다.
지역사회 이해 및 문제 해결합니다. 자원봉사 활동은 이웃과 만나는 과정과 대화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개인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를 확인하고, 지역사회를 차츰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나아가 지역주민과의 공동체 형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직접적인 참여와 기여를 하게 됩니다.

자원봉사자의 가치

 

 

1) 개인적차원
개인적 인성 계발에 기여합니다. 주어진 자원봉사임무 완수 시 성취감, 만족감, 행복감, 자신감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인성의 덕목들을 지속적이고 긍정적으로 형성하고 성인에게 긍정적인 면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강화합니다.
사회적 인간관계의 계발에 기여합니다. 가계 각층의 다양하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폭 넓은 대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회문제해결과정에 차며, 공동체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을 형성하게 된다. 그 외의 사람, 또는 사회와의 관계에 기여한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기여합니다. 규칙적인 자원봉사 활동은 신체적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고, 앞서 말한 인성과 인간관계의 긍적적 결과로 정신적, 정서적 건강유지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사회적차원
경제적 혜택입니다. 경제활동의 총생산(GDP) 증가와 정부지출 부담의 저하시켜줍니다. 자원봉사 활동은 금전적인 가치로 환산이 가능한 생산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봉사활동은 국내총생산의 0.98%에 해당됩니다.
사회자본 개발과 사회통합의 가치에 도움을 줍니다. 사회자본의 개발과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협력으로 인한 건강한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사회의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자원봉사활동의 확대는 주민자치의 확대를 의미하고 고동체 문제해결에 참여하고 정부에 대한 견제와 비판을 기능을 통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정부가 되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민주주의가 더 투명해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자원봉사의 자세

 

자원봉사의 의미나 자신의 활동 동기에 대한 이해를 하고, 어떤 자세로 활동에 임해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책임감, 성실성, 약속이행,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는 관점, 배우려는 자세, 책임과 권한의 한계 설정, 비밀 준수, 협력의 자세 등이 필요합니다.

자원봉사자의 역할

 

1) 개인적 역할
대인서비스를 제공할 줄 알아야 합니다. 상담, 개별지도, 집단지도, 일상의 문제해결, 편의 제공을 수행해야 한다.
정책결정 및 자문의 역할을 해야합니다. 경영이나 행정업무의 경험이 풍부한 자원봉사자는 정책 결정위원회나 자문위원회에 속해 역할을 다해야합니다.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지역사회의 기관이나 단체가 그들의 사명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사무 및 행사지원 역할, 조력자,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2) 사회적 역할
문제예방 및 치료자의 역할입니다. 조력자와 보완자로써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대변자 및 매개자의 역할을 합니다. 자원봉사자는 사회적 이슈화를 통해 도움을 필요하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자원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이어주는 역할도 하고,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지역사회 지지 유발 및 촉진하는 협력자의 역할을 합니다.
변화 및 개혁자로써의 역할입니다. 자원봉사자는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사회적 약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사회의 구조적, 제도적 변화 및 개혁의 역할을 합니다.

자원봉사의 영역

 

'자원봉사 활동기본법 제7에 기반하여 자원봉사 활동의 범위는 사회복지 및 보건 증진, 지역사회개발, 발전에 관한 활동, 사회적 취약계층의 권익증진 및 청소년의 육성보호에 관한 활동, 교육 및 상담에 관한 활동 등의 매우 다양하고 폭괄적입니다.

자원봉사의 유형

 

1) 활동형태에 따라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의 자원봉사, 시민단체, 지역사회, 국제사회의 자원봉사가 있습니다. 
공공기관 - 행정보조, 캠페인 참여
사회복지시설 - 시설 입소자를 위한 활동, 시설 환경정리
시민단체 - 부정선거 감시, 환경보호운동, 소비자 권익보호, 여성 권익보호
지역사회 - 사고예방, 교통안전지도, 지역방범, 환경보호
국제사회 - 구호활동, 기술협력, 교육, 농축산, 지역사회개발
2) 활동대상에 따라 
아동, 노인,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로 나뉩니다. 
아동 - 가정 보육시설, 장애아동시설, 국공립 유치원, 초등학교 도서관, 국공립 병원의 소아과 병동 순회로 돌봄봉사, 학습봉사, 전문직원 보조
노인 - 건강관리, 사회적 서비스로 노인 이용시설 및 복지시설에서의 봉사활동, 가정봉사원 서비스, 식사제공 서비스, 활동보조 서비스
장애인 - 시설에서의 원조활동으로 학습지도, 예체능 활동 지도, 생활상담, 목욕보조, 사회적 훈련 보조, 그 외에 간병지도, 생활지도, 간단한 물리치료, 외출 동행,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재가 장애인을 방문하여 학습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