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들/유익한 봉사 지식

사회에 따른 자원봉사「환경사회 / 지역사회 / 다문화 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환경에 대한 이해

 

자연환경 : , 공기, 물 등과 이루어진 지형, 기호, 하천 등 생명이 있는 동물과 식물
생활환경 : 사람들이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환경으로 집, 공장, 도로, 철도, 댐 등과 같은 시설. 그리고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 문화, 제도도 있습니다.

환경과 인간의 관계

 

환경과 우리는 생활을 통하여 변화하면서 서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인간의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하여 자원환경을 이용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다보면 생태계 훼손, 환경파괴의 영향을 주어 그 영향이 인간에게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인간은 지구환경을 떠나서 살 수 없고 그러므로 환경을 지속 가능하게 보전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사회의 자원봉사 프로그램

 

환경봉사는 넓고 다양한 활동영역에 비해 보호, 보전 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환경사회의 자원봉사로는 하천, , 공원 정화활동, 나무 이름표 제작 및 달기, 무공해 비누 제작 및 판매, 농촌의 폐비닐, 폐 농약병 수거, 환경보호교육, 생태계 모니터링, 유해식물 조사 및 제거, 환경분야 행사 및 캠페인, 관련기관 및 단체 업무 지원.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해결방안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로 인한 지역사회에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1.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2. 같은 문제의식을 가진 사람들끼리 함께 봉사를 계획해야 합니다.
3. 시민단체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가합니다.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비교적 다양한 대상과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범죄예방 봉사활동, 구호 봉사활동(재해구호, 일반구호), 선거 및 정치 봉사활동, 경제봉사활동, 언론 봉사활동.

다문화 사회의 이해

 

다문화 사회 다양한 변인이 매개가 된 문화 현상이 사실로 나타나는 사회 다문화 주의의 이념이 온전히 실현된 이상적인 사회를 뜻합니다. 여기서 다문화 주의란 복수의 문화 존재를 수용하고 모든 집단에 대한 차별을 배제한 것을 말합니다.  각 문화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양성을 인정하고 옹호하는 것입니다.
사랑가족봉사단 다문화 가족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구성된 봉사단체입니다.

 

 

다문화 사회의 특성

 

본래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민자의 유입으로 인해 다양한 민족, 인종, 문화가 존재하는 다양성과 특수성이 존재하는 다문화 사회가 출현하면서 다문화 사회의 특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집단 간 갈등이 존재합니다.
새로운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 존재합니다.
새로운 집단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차별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리와 함께하는 다문화 사람들

 

결혼 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결혼 이민자 1988년에는 서울올림픽 이후 일본인 중심으로 유입되었습니다. 2000년에는 농촌 청년 장가 보내기 운동으로 동남 아시아 여성을 중심으로 급증했습니다. 2010 1월 조사결과 국내 체류 중인 결혼이민자는 18 2천명에 다다랐고, 여성이 90%를 차지했습니다. 주요 출신국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이다. 거주지는 수도권에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 대략 70만명 이상입니다. 단순기능직 합법체류자와 초과체류자 / 미등록 노동자가 있습니다.
새터민 피난민에 해당하며 북한이탈주민을 뜻합니다. 남한은 인권국가로써 새터민에 대한 지원책임이 있습니다.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

 

결혼 이민자 언어, 문화차이,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편견
외국인 근로자 언어소통, 상습적인 임금체불, 산업재해 무방비, 의료문제, 사회적 갈등
새터민 경제적 빈곤, 혈혈단신의 정신적 고통, 정부의 지원 소극적, 지원단체 부족  각종 인권문제와 인권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

다문화 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직접적 자원봉사) 상담 및 심리적지지, 교육지원, 사회활동, 생활 지원
간접적 자원봉사) 련 단체 및 기관의 업무지원, 다문화 관련 일반인 교육, 각종 행사 및 캠페인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