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들/유익한 봉사 지식

대상에 따른 자원봉사「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아동에 대한 이해
아동은 생존과 신처젝, 지적, 사회적 발달을 위해 타인들의 사랑과 관심, 보호에 의존하는 시기입니다.
자기의 생활상황에 대처하면서 신체, 정신뿐만 아니라 이해력, 기능와 능력 등을 발전시켜 나가는 시기입니다.
정이 매우 예민하고 강렬하며 욕구나 만족을 즉각적으로 얻기를 원하는데, 이러한 욕구 충족이 실패할 경우 불안, 불신, 적개심 등을 조장하게 되어 심한 경우 냉담한 방응, 퇴행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가정, 또래, 학교 등 여러 집단에 속하기 시작하여 독립된 생활을 위한 사회적응을 학습하는 시기입니다.

 

2) 청소년에 대한 이해
청소년은 신체적 발달속도가 빠르고 2차성징이 뚜렷하고 신체의 운동과 조절능력이 뛰어납니다.
자야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욕구가 강한 시기입니다.
부모에 대한 신뢰감과 존경심이 줄고 무리생활을 중요시합니다.
지적 발달로 인한 문제해결 능력, 추상력과 논리성 등이 높은 수준에 이르고, 고차원적, 지적, 추상적인 세계를 동경합니다.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직접적 자원봉사) 상담 및 심리적지지, 교육 지원, 사회활동, 생활지원 활동
간접적 자원봉사) 관련단체 시설의 업무보조, 유해환경 조사 및 감시의 조사활동, 캠페인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 시 주의점들

 

1.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무시하는 태도, 지나친 간섭, 함부로 대하는 태도는 배척합니다.
2. 심한 장난이나 모욕적인 언행은 하지 않습니다.
3. 사랑으로 대하며 초기에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하도록 합니다.
4. 아동, 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긍정적인 멘토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5. 아동, 청소년과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킵니다.
6. 아동, 청소년과 함께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설정 및 대안을 설정합니다.
7. 경제적인 부유함을 자랑하거나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8. 동정어린 눈이나 호기심의 눈으로 바라보지 않습니다.
9. 아동, 청소년의 자기 의사 결정을 존중합니다.
10. 아동, 청소년에게 동등하게 잘해줍니다.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

 

노인은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지금 우리 사회는 고령사회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1) 신체적 변화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시간과 움직임이 늦어집니다. 이로 인해, 부상이나 질병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 회복력이 느립니다. 
뿐만 아니라, 기초 대사량이 감소하고 시력 및 청력의 감퇴, 치아손실, 소화기능의 약화가 옵니다.
2) 심리적 변화
 우울성향 증가, 불면증, 감각적 무감각해집니다.
사회적 역할 상실로 인해 존재가치에 대한 인정욕구가 상대적으로 커지고, 아직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배움에 큰 관심을 보입니다.
 친구나 자녀들과의 정서적, 감정적 유대관계와 교류에 대한 욕구가 강합니다.
3) 경제적 변화
사회적 역할과 신체적인 상실로 경제적인 여유가 부족해집니다. 이로 인해, 소외감과 고립감, 의존성의 증가, 사기저하 등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직접적 자원봉사) 상담 및 심리적지지, 교육지원, 사회활동, 생활지원 활동 등이 있습니다.
간접적 자원봉사) 차량운행, 관련 기관 및 단체 업무 지원, 기관 방문 및 위문 공연 등이 있습니다.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시 주의점들

 

기본예절 시 주의점
1. 노년기 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합니다.
2.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밝은 얼굴과 안정된 태도로 대합니다.
3. 노인들의 물건과 추억을 소중히 여깁니다.
4. 지킬 수 있는 약속하고 꼭 지킵니다.
5. 노인이 주시는 음식이나 물건은 소중히 받습니다.

 

대화예절 시 주의점
1. 예의 바르게 인사하고, 무엇을 하러 왔는지 설명 드려야 합니다.
2. 노인 분들이 알아드기 쉽게 또박또박 말합니다.
3. 존댓말은 사용하고 , 외래어나 유행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추측하거나 지레 짐작하지 않습니다.
5. 참을성 있게 노인의 말을 잘 들어줍니다.
6. 개인적인 이야기는 지나치게 물어보지 않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이해

 

장애인은 선척전인가 아닌가와 상관없이,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불완전하여 완전히 확보할 수 없는 사람을 뜻합니다.
장애인은 크게 신처적/정신적 장애로 나뉩니다. 신체적 장애는 외부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로 나뉘고, 정신적 장애는 발달장애, 정신장애로 나뉩니다. 이것들은 다시 소분류와 세분류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장애를 2종류 이상 가진 경우 중복장애라고 표현합니다.
장애의 경우 언어와 자폐성을 제외하면 80%이상이 후천적 질환이고, 불의의 사고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언어, 지적, 자폐성, 안면은 선천적 원인으로 20% 이상이고, 그 외는 10%에 불과합니다.
즉, 장애는 우리 모두의 일이 될 수 있으므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방법입니다.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직접적 자원봉사) 상담 및 심리적지지, 교육지원, 사회활동, 생활지원활동
간접적 자원봉사) 관련 단체 및 기관의 업무지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 전산화 및 녹음서 제작, 시설, 장비 보수 및 환경관리, 장애인 관련 각종 행사 및 캠페인 활동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시 주의점들

 

1. 동일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존중합니다.
2. 장애인에게 과잉보호, 염려, 친절이나 동정은 삼가도록 합니다.
3. 장애인을 보았을 때 주춤하거나 유심히 바라보지 않습니다.
4. 장애나 신체에 대한 농담이나 흉내를 내는 일등은 하지 않습니다.
5. 본인의 요구가 없는 한 섣불리 주변 환경을 바꿔놓지 않습니다.
6. 먼저 나서기보다는 요구가 있을 때를 기다리거나 도움이 필요한지 질문을 먼저 합니다.
7. 장애인의 능력에 대해 미리 판단하지 말고, 그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자연스럽게 행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