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들/유익한 봉사 지식

재난재해 자원봉사에 대한 모든 것「재난 재해 의미/종류/예/참여과정/봉사준비물/자세」

 

 



재난재해의 의미

 

재난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을 뜻하고, 재해는 재난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피해를 총칭합니다.

재난의 종류

 

자연재난, 인적재난, 사회적재난으로 나뉘어집니다.

재난재해 자원봉사의 대표적인 예

 

국내의 대표적인 예로 태안반도 기름유출 사건이 있습니다. 일명의 태안의 기적이라고 말할 정도로 많은 봉사자들 참여했는데,기름 닦기, 태안 해변으로 여행을 가는 캠페인 활동, 마을주민들을 위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했습니다.
해외의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카트리나가 있습니다. 수많은 봉사자들이 수해지역 가가호호 방문하여 점검하고, 학생들은 봄방학을 이용해 도시 청소와 재해피해주민 재정착을 위한 지원과 연예인과 기업이 구호성금마련과 구조활동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해외의 또 다른 예로 동일본의 대지진으로 인명피해와 함께 방사능 유출이라는 제2의 재난으로, 물자 배분 등을 위한 노동력 제공,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말벗 등의 봉사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자원봉사 참여과정

 

자원봉사 참여과정은 신청, 교육, 배치, 봉사, 실적인증, 인증서 발급 순입니다.
신청은 자신이 속해 있는 자원봉사센터로 연락하여 봉사활동을 신청한 뒤 배치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예정된 봉사활동을 취소해야하는 경우 사전에 연락해야 합니다.
재해현장에 도착하면 자원봉사센터나 현장안내소에서 현장에 대한 주의점과 필요물품, 해야 할 일 등에 대한 교육 받고 봉사를 시작합니다.
1365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봉사 실적인증과 인정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인증서 발급을 요청하지 않은 경우 발급일이 매우 늦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자신이 부여받은 일에 부합하는 봉사준비물 

 

생활지원/물품배부 - 활동하기 편한 옷, 장갑
교통통제 및 주차안내 - 호로라기, 견관봉, 야광조끼
세척/청소 - 여벌옷, 장화, 수세미, 공업용 마스크, 빗자루
농작물 - 모자, , 호미,
토사치우기/눈치우기 - , 외발수레, 마대, 안전모, 안전화
눈삽, 따뜻한 장갑
전문봉사단(도배,집수리,전기,가스,인명구조) -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 사용
비닐하우스 철거 - 펜치, 드라이버, 전동드릴, 커터, 두꺼운 장갑
(대부분의 도구는 자원봉사센터에서 준비하지만, 부족할 수 있으므로 봉사활동 신청 시 꼭 먼저 확인하여 준비합니다.)

 

 

재해복구 준비사항

 

식사, 간식 및 식수, , 운동화, 장갑, 마스크, 세면도구, 의약품, 교통정보

재해복구 자원봉사 시 생활꿀팁

 

시원한 물을 오래 먹을 수 있게 출발 시에 보온 통에 얼음만 가득 채우고 물은 현지에 가서 채웁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식용소금을 준비합니다.

재해복구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자세

 

1) 내지역 복구활동 시 자세
원활한 복구활동을 위해 다 같이 참여합니다.
선진시민의식이 지역의 자존심을 살립니다.
이재민의 아픔을 같이 나눕시다.
2) 타지역 복구활동 시 자세
재해지역의 정서를 생각해야합니다.
재해복구 자원봉사는 진실성을 가지고 참여해야 합니다.
선진시민 의식을 발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