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들/알면 쓸모있는 지식

목표 잘 세우는 방법과 목표실천법

 

 

삶은 목표와도 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원하는 이상향을 세우고 그에 맞춘 목표들을 설정하죠. 이러한 목표들을 세울 때자신에게 잘 맞는 올바르고 알맞은 목표를 세워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심을 부리고 많은 계획을 세웠다가 작심삼일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적절한 양에 맞게 알맞게 목표를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명상을 통해 자신과 대화하기

 

명상은 자신과 차분히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하루를 시작할 때 혹은 마무리할 때 자신의 몸과 마음가짐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조용하고, 분리된 공간에서 나의 내면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명상을 통해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는 고민들에 대해 하나씩 곱씹어보면서 고민이 일어난 이유, 과정, 나의 행동,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보다 객관적으로 고민에 대해 바라볼 수 있고, 보다 더 올바른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명상시간은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잠자기 전에 5-10분정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더 줄여도, 더 늘려도 괜찮습니다.

 

2. 독서를 통해 바라보는 눈 넓히기

 

독서는 몸과 마음의 양식입니다. 성공한 부자들, 꿈을 이룬 사람들은 성공하려면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합니다. 과연 책은 얼마나 가치가 있는 생산물일까요? 책은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경험을 얻고, 다양한 시각의 의견을 얻는데 유용합니다.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고, 새로운 생각을 하는데 기반이 됩니다. 그러므로 책을 통해 내가 원하는 이상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에 맞춘 올바른 목표들을 하나씩 세워나갈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세울 때 책에서 글자가 말하는 여러가지 조언을 참고하면 더 좋겠죠?

 

3. 일기를 통해 내 생각정리하기

 

일기를 쓰면 내 하루 일과에 대해 길게 쓰게 됩니다. 내가 오늘 무엇을 했고,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속속들히 파악하게 되죠. 그 중 고민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깊이있게 쓰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머릿속으로 복잡하고 엉켜있던 생각들을 글로 써나아가게 되면서 솔직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보다 더 나은 목표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광1

 

목표를 세웠다면 다음으로 어떻게 잘해낼 수 있을까요? 그 과정을 잘 해내야 합니다. 

 

1. 자신을 믿어라.

 

'자신을 믿으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주위에 생각보다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은 실수하고 까먹고 실패하기 마련이거든요. 그런 반복들을 통해서 '나는 못난 사람이야, 나 자신을 믿지 말자'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품고 지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신을 벼랑 끝으로 몰고 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국 실패를 많이 해봄으로써 실패할 확률을 줄이고,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거든요. 그 실수, 실패가 자신만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럴 수도 있지라는 유연한 생각을 가지고, 다음에는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다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어머니가 '자기 자신을 믿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신 적이 있었습니다. 그 뜻은 실수하지 않게 여러번 살펴보라는 뜻에서 말씀하셨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는 그 말 자체로 들어 내 자신을 믿지 않았고, 내 생각이 맞는지 여러차례 곱씹어보면서 확신에 차지 않은 체 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크고 나서 그 진짜 의미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었고, 좋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나 자신을 믿되, 재차확인하자' 라는 결론입니다.

 

 

2. 꾸준히 하라.

 

꾸준히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꾸준히 하지 못하고, 반복되는 것에 금방 질려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합니다. 중간에 어려운 고비가 닥치고, 풀리지 않을 같은 문제가 나타나도, 포기하지 않고 해결해나갑니다. 자신이 목표를 정했다면, 꾸준히 1개월이든, 3개월이든, 6개월이든 해보세요. 그 끝에 분명 가시적/비시적인 성과가 있습니다. 

 

3. 감사일기를 써라.

 

여러분 평소에 감사하다는 말 얼마나 하시나요?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베풀고 싶은 마음, 좋은 말을 해주고 싶은 마음을 막는 여러 일들이 일어납니다. 나는 좋은 마음으로 한 일이지만 그것이 잘못 악용되었을 때, 선한 마음이 싹 사라지고 방어적인 태세를 갖추곤 합니다. 이런 일들이 자주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베풀고 감사하며 살아야합니다. 감사함으로써 얻을 수 여러가지 장점들이 많기 때문이죠. 하루에 감사일기를 꼭 써보세요. 그것이 단 한줄이어도 좋습니다. 한 단어여도 좋습니다. 감사한 일들을 하나씩 쓰다보면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마음에 여유를 찾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부정적인 마음은 사그라들고, 작은 것에 감사하고 고마워할 줄 아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감사한 마음이 일상생활 속에 스며들어, 오늘도 열심히 해보자는 긍정생각은 늘고,  불평, 불만으로 인한 부정생각은 줄어 계속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이 생긱게 됩니다.


* 감사일기의 예시 *

 

 

1. 오늘도 살아있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 오늘도 안전하게 귀가하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3. 오늘도 좋은 날씨 느끼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4. 오늘도 웃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5. 오늘도 목표를 향한 열정을 갖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하는 하루 되세요~!

 

잘 보셨다면 좋아요, 구독 눌러주세요♥

언제든지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