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들/유익한 영양 지식

주니퍼베리의 효능/주니퍼베리 오일 효능과 사용시 주의사항

 

 

우리나라에서는 노간주나무라고 불리고, 작고 둥근 열매로 푸른색을 띠는 향신료인 주니퍼베리 아시나요? 북유럽 요리에서 즐겨 활용되는 향신료인데, 원산지는 유럽 북부와 아시아 북미, 북아프리카를 포함하여 북반부 전역에서 자생 및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뇨작용을 통한 노폐물 제거, 심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주니퍼베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산지 및 특성

유럽 원산의 상록관목인 주니퍼나무의 열매로 암수딴그루이며 가을에 결실이 되며, 에센셜오일은 2년생 열매에서 추출된다. 열매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완전히 익으면 검어진다. 열매를 건조시켜 보관한다. 쌉싸래하면서도 단내가 느껴지는데, 마치 송진에서 나는 향과도 비슷하다. 맛은 달지만 약간 얼얼한 느낌이 있다.

 

 

주니퍼베리의 키워드

 

 

: ‘정화’, ‘강화’

 

정서적 효능

- 주니퍼베리의 가장 큰 특성은 ‘정화’입니다. 마음에 부정적인 감정과 앙금을 정화시켜주는 힘이 있습니다. 깨끗한 마음으로 냉정한 사고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니퍼베리는 마음을 따듯하게, 강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불안감, 우울, 소극적자세를 제거하고 의지를 강하게 하고 자신감을 갖게 해줍니다.

 

 

신체적효능

- 몸의 열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냉기와 습기를 제고하고 따라서 몸의 냉기로 악화되는 요통이나 관절염, 방광염, 관절염통증 등에 효과적입니다.

- 수분 밸런스를 맞추기 때문에 비만, 붓기, 동맥경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이뇨작용이 있어 림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 항감염작용이 우수하여 방광염, 요로감염, 기관지염에 좋다.

 

피부 효능

 

 

피부를 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지성 피부의 피지를 억제하고 여드름 예방,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 : 입욕제, 바디 핸드 케어, 스킨 케어, 크림, 홈 케어

 

 

주니퍼베리와 다른 에센셜오일을 섞어 테라피오일을 만들 수 있다. 다음은 주니퍼베리와 다른 에센셜오일(정유)의 향기궁합과 기능궁합이다.

 

향기궁합은 감귤계열, 나무계열의 향기와 궁합이 좋다.

허브계열 - 클라리 세이지

감귤류 - 감귤류 전반

플로랄 계열 - 라벤더

나무계 - 카유풋, 사이프러스, 유칼립투스

수지계 - 엘레미, 벤조인

 

기능궁합

울체제거 - 시더우드, 라벤더

어깨결림 - 원터그린, 유칼립투스, 레몬, 로즈마리

 

주니퍼베리 오일의 효능

 

 

주니퍼베리 오일은 스트레스, 불안, 긴장감을 덜어주고, 마음의 평화를 주는데 도움을 준다. 오일버너에 2-3방울 떨어뜨려 흡입하면 심리적인 안정과 정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캐리어 오일이나 무향 크림에 2-3방울 섞어 체내에 마사지해주면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 배출, 부종, 여드름 피부, 근육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캐리어 오일에 2-3방울 넣어 두피 마사지를 하거나 무향의 샴푸에 섞어 사용하면 비듬 제거와 지루성 피부염 완화에 효과적이다.

 

주니퍼베리 오일의 주의사항

자궁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고, 신장과 방광이 약한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